8월 핵심유망주 상단 띠배너 8월 핵심유망주 상단 띠배너

닫기

증권정보 투자전략
투자전략
모든 파트너들의 투자 전략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하락 기울기조정시도
  • 파트너파워에셋 등록일2004.05.02 조회수3343

하락추세강화

 
차이나 경착륙 우려감 과 미국의 금리조기인상 우려감으로 외국인 전방위매도세가 확대되며 20일선과 60일선 하향돌파에 이어 120일선 마저 위협하는 Bearish Market이 진행되었다. 주봉상 3주연속 전주 거래범위를 확장에 가는 Outside Week을 형성하며 다시 음봉을 기록하였고, 월봉상 2개월 연속 음봉을 기록하였다, 주봉상 5주선과 10주선을 순차적으로 하향하며  중기적인 추세선 A선을 하향하였기에 중기적인 기울기 조정 및 추세전환을 동시에 고려해야 할 것이며, 중기적인 추세전환이라면 5주선과 10주선의 데드크로스 및 추세선 상에 있는 의미 있는 저점 822pt하향이  확인코스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향후 시장의 분수령은 월봉상 5개월이평이 지지여부와 의미 있는 저점 822pt 지지여부라고 할 수 있겠다.

 

미결증가가 하락에너지 강화로
 

지수상승에도 불구하고 미결이 감소하는 Negative Divergence를 보이던 4월중 중순흐름과  달리 지수하락과 미결재 약정이 동시에 증가하는 Convergence 현상이 나타나면서 하락추세를 가속하는 급락사이클이 진행되었다. 투기적인 신규 매수와 매도 오픈량 확대로 미결재 약정이 6월물 최대치를 갱신하고 있어 추세의 반대포지션 손절성 전매도 증가로  하락추세를 강화하는  매도선순환구조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미결증가는 하락에너지 강화로 판단된다. 향후 미결증가와 추세가 동반되지 않을 시는 에너지 약화로 이어질수 있음을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Sell Korea

외국인 선물매도 확대에 이어 현물의 공격적인 매도로 인해 일시적인 수급불균형을 초래하며 급락세가 나타났습니다. 주간단위로 현물시장에서 4일 연속 1조 8000억원의 순매도와 선물시장에서  8571계약의 순매도를 보이면서 매도주체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다만 옵션시장 주간단위로 콜매도(137억)+풋매도(138억)을 보였다. 풋옵션을 통한 이익실현과 콜옵션을 통한 추가 약세포지션을 구축하였다는 점은 공격적인 하락포지션 구축이라기보다는 보수적인 하락포지션 구축이라고 판단된다. 시장의 관심사는 외국인 국내시장 비중 축소여부이다.  지난해부터 현물매수누적은 23조5천억으로 절대적으로 매수우위에 있다. 또한 4월에도 1조4천억의 순매수를 포함하여 금년누적이 9조7천억의 순매수 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나, 연속된 매도공세로 시장심리를 패닉상태로 몰고 가는 충격적 흐름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물론 중국쇼크로 인한 글로벌 시장의 급락에 따른 동조화 현상이지만 현재 외국인 매도를 프로그램 매수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며 추가 매도나 재 매수 모두 시장에 강한 임팩트로 작용 할 것이다. 지난주 대량매도세속에는 상승추세에 뒤늦게 동참한 일부 외국계 펀드의 Loss Cut 물량도 포함이 되었다고 보며, 필자는 추가적인 매도공세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다만 일방적인 매도 시스템으로 진행하기 힘든 점은 아직도 규모면에서 절대적으로 매수우위에 있다는 점과 단기 낙폭과대에 따른 저가메릿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입이 완료와 5월 시작일이라는 점에서 외국인 현물/선물/옵션 포지션 재구축에 변화가 포커스를 집중할 때이다.

 

트랜드 하향이탈

지수가 단기급락세를 보이면서 지난해 3월 저점에서 금년도 저점을 잇는 상승 트랜드 A선을 하향 돌파하는 Bearish Market이 진행되었다. 지수가 일봉상 쌍봉형 패턴을 형성한 이후 60일선하향에 이어 120일선까지 위협하고 있어, 대세하락에 대한 논란까지 대두 되고 잇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대세하락에 대한 판단은 다소 성급한 판단이 아닌가하는 생각이다. 그 이유는 상기차트에서 보듯이 지난해 3월부터 형성된 상승추세선을 하향하기는 하였지만 직전저점인 108.65pt를 하향하지 않는 상황이고 1년 이상 유지해온 흐름을 5일 하락으로 대세하락으로 간주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는 발상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필자가 주초부터 단방향 매도 플레이로 추세선을 공략한 것은 단기상투를 예단했기 때문이 아니고  언급해 드린데로 상승기조의 변화가 있었고, 이러한 흐름이 단기관성전환점에 이어 중기관성마저 하향하는 흐름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향후시장은 직전저점 108.65pt 하향돌파여부와 기술적 반등 복원력이 단기관성전환점(주말기준 115.10pt)을 상향돌파 여부에 달려있다.

 

단기하락기울기 조정시도

지난 주말 30분봉흐름에서 상승기울기 조정시도를 언급하였고, 주초에 Bollinger Band (14,2) Middle Line을 하향하는 흐름부터 매도전환을 강조하였고, 주중 하락기울기를 가속하고 있기 때문에 추세선 공략을 강조하였는데 주말까지 지수가 Middle Line을 한번도 돌파하지 못하는 흐름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크게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하지만 주말에 후장에 단기저점 111.45pt를 형성이후 반전 시도가 이어졌고, 종반에는 Middle Line을 상회하는 흐름을 보이다가 종가에 하향하면서 마감되었다. 또한 주말에 Lower Band 기울기가 우하향세를 확장하지 못하고 우상향 내지는 평행수렴을 보인 점으로 보아 주초 재차 하락기울기 조정시도가 이어질 것으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주초에는 30분 Middle Line이 지지냐/저향인냐에 따라 기울기조정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과매도권

추세적인 흐름으로 인해 옵션의 거래대금이 3월만기일 이후 처음으로 1조원을 넘는 활황세를 보였고, Put/Call Ratio가 197%대에서 소폭 감소한 182%대를 보였지만 여전히 과매수권이라고 할 수 있겠다. 미결재약정도 D-11일 부터는 풋옵션 근가격물 중심으로 감소세를 보이기 시작하여 주말로 이어지면서 발행자의 손절성 환매수 증가로 대박 사이클이 진행된 반면 콜옵션은 동기간중 미결증가와 가격하락이 이어져 발행자들의 소신 있는 베팅이 이어졌다고 할 수 있다.

 

알파시그널

콜115은 연 5일째 알파 값이 마이너스를 유지하는 매도 시그널이며, 풋112는 연 3일째 알파 값이 플러스을 유지하는 매수 시그널입니다. 풋옵션은 이번 주초 D-13일 가격하락에도 불구하고 알파값이 마이너스를 축소하는 Positive Divergence가 발생하였고 이흐름이 하락추세선확보로 연결되면서 20배을 넘는 대박사이클이 진행되었다. 최근 여러번 대박사이클이 진행될때 마다 선행성을 제시한 알파시그널 차트가 이번에도 정확한 시점을 포착한 셈이다. 강조하지만 다이버젼스가 진행되더라고 추세선을 확보하지 않으면 대박으로 연결되지 않으며 이번에는 주중 단 한번도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 강한 사이클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대박으로 연결되었다고 본다. 따라서 추세선을 따라 선 굵은 포지션매매에는 본연구소에서 제시하는 Cut & Reversal Point가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상기차트에서 알수있듯이 주말에 콜옵션에서 가격하락에도 알파값이 축소하는 Positive Divergence가 출현하여 조만간 시세반전을 시사하였는데, 추세선을 확보하기 전까지는 반전시도가 진행되더라고 시소게임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풋112의 Cut & Reversal Point는 1.60입니다. 참고로 5월물 옵션의 외국인과 개인의 누적포지션 동향을  참조하면 흐름에 다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 하락시 기술적 반등시도 이어질 듯

 

지수가 120일선과 직전저점을 위협하는 약세흐름이 지속되고 있지만 주말의 흐름은 하락모멘텀이 다소 약해지는 모습이였다.  단기 낙폭이 과대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하락시에는 기술적반등시도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따라서 주초부터 진행해온 매도 포지션 플레이를 축소하고  추가하락시 부분적인 매수 플레이와 상승시 매도 플레이을 진행하는 단기 스윙매매가 유효한 시점입니다. 다만 큰 흐름상 단기관성전환점을 상향하지 않았기 때문에 Long Play 보다는 Short Play에 비중을 강화하는 것이 유리해 보인다. 단기관성과 중기관성은 하락추세이며, 장기관성은 상승추세입니다. 또한 단기관성전환점은 115.10pt입니다.




 


0810 송관종 0810 송관종

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스마트원격지원
TOP

회원가입을 하시면 다양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경제TV 파트너 선발대회 슈퍼스탁킹 시즌2 4회 대회 시작!

수익왕을 찾아라! 7월 수익인증이벤트

카카오톡 고객센터 공식채널 친구추가